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뇌졸중, 파킨슨병 등의 질환으로 재활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있습니다.

보호자분들은 어르신께 세심한 돌봄을 제공하는 시설을 찾느라 힘드실 텐데요,

어르신의 인지 기능 및 잔존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재활특화 요양원이 있습니다.

재활특화 요양원의 서비스와 재활특화 요양원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활특화 요양원

재활특화 요양원에서는 어르신들의 기능별 수준에 맞춘 맞춤형 재활서비스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다양한 재활치료 장비를 통해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재활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아울러 어르신의 현상태를 오래 유지하고, 어르신이 존엄성을 가지고 인간적이고 가치 있는 노후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어르신들의 신체발달 운동을 위해 더 많은 인원의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재활기구 등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인지재활서비스

👉대상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척추손상, 외상성 뇌 손상, 신경계질환, 중추신경계 손상 장애가 있는 어르신

👉효과

알츠하이머, 혈관성 치매 등 다양한 원인으로 뇌기능이 손상되면서 기억력, 일상생활 활동 능력, 인지능력 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인지∙작업치료를 통한 지속적인 뇌 활동으로 뇌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등 뇌 활동 기능을 최대한 유지∙발전시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일 수 있도록 합니다.

☑️신체재활서비스

👉대상

뇌졸중, 외상성 뇌 손상, 척수 손상, 파킨슨병 등의 중추 및 말초신경계 손상 장애, 만성 노인성 질환, 근골격계 질환을 가지고 있는 어르신들로 움직임 및 이동과 보행 등이 불편한 어르신

👉효과

저하된 신체 기능 회복과 운동치료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가장 기본적인 식사하기, 옷 입고 벗기, 개인위생, 이동훈련 등 신체기능 활성화와 질환 상태에 따라 회복과 이동 및 보행 등의 재활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물리치료서비스

👉운동치료

운동치료는 인체의 부분 또는 전체의 움직임을 통해서 질병이나 손상 그리고 장애로부터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방법으로 물리치료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문 물리치료사가 체계적인 운동치료를 제공합니다.

👉공기압치료

순차적 공기압으로 혈액 및 림프액의 순환을 촉진시키고 근조직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치료입니다. 하반신에 몰려 있는 정맥혈을 심장으로 밀어 올리는 작용을 촉진하여 환자의 팔, 다리의 부종과 통증을 치료함으로써 질병으로 인한 장애 또는 노화된 사지의 기능을 회복시켜 줍니다.

침상 와상 상태 어르신과 당뇨 등과 같은 질병으로 혈액순환의 문제가 있는 어르신들의 혈액순환 증진에 도움을 드립니다.

👉전기치료

근육 수축력 증가, 혈액순환 증진, 통증 결로 조절 및 통증 조절 물질 생성 촉진으로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전기치료는 급성과 만성 동통에 모두 효과가 있으며 급성 동통으로는 근육의 염좌, 골절, 과긴장, 만성 근골격계 동통, 말초신경계 손상, 절단지의 환상통, 관절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원적외선치료

원적외선치료를 통해 통증 완화, 혈액순환 증진, 근육 이완, 신진대사 증진의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핫팩찜질기

핫팩찜질은 혈관들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결과적으로 손상된 조직에 영양공급을 늘려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관절가동범위훈련(ROM)

각 관절에 관절운동을 시켜줌으로써 관절의 구축 예방을 돕습니다.

👉일상생활운동(ADL)

식사하기, 걷기, 화장실 이용하기 등과 같은 기본적인 일상생활을 독립적으로 영위할 수 있도록 어르신의 상태에 맞춰서 치료합니다.

※상세 프로그램은 각 시설별로 상이하므로, 입소 상담 시 정확한 확인 후 입소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재활특화 요양원 찾는 방법

✔️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요양시설찾기로 들어가시면 요양병원,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시설(방문요양, 방문목욕)에 대한 전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요양원”과 아래 “재활특화”를 체크해 주세요. “설정 골라보기”까지 누르면 끝~!

※지역 미 설정 시, 서울 내 시설이 보이므로 지역과 등급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