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어르신 요양원 입소를 계획하고 계세요?

요양원의 지역, 비용, 프로그램 등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서 힘드시죠?

비용이 부담돼서 입소가 걱정되신다면 일반형, 실속형 요양원을 찾아보세요!

일반형, 실속형 요양원 찾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양원 월 본인부담금 계산하기

요양원 입원 시 요양비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80%를 부담하고 개인은 나머지 20%를 부담하게 됩니다.

요양원 이용 시 국가의 보조를 받기 위해서는 노인장기요양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장기요양 1-2등급을 받으시거나 3등급 이하의 경우 시설급여로 급여 변경 하셔야 지원 받으면서 요양원 이용이 가능합니다.

시니어톡톡에서는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시설별로 월 본인부담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요양원 비용 항목 : 급여요양비, 비급여 식재료비 및 간식비, 비급여 상급침실비

1) 등급 선택

요양원의 본인부담금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어르신의 요양등급이 필요합니다. 등급에 따라 일 급여요양비가 달라지며, 시설 간 차이가 없이 국가가 정한 수가에 따라 비용이 결정됩니다. 일 요양비80%는 국가가 부담하며 나머지 20%는 수급자 본인이 부담합니다.

2) 식재료비 및 간식비

필수 항목으로 포함된 식사 항목은 전액 본인 부담(비급여)입니다. 이는 식재료비와 간식재료비로 나뉩니다. 다만 경관 유동식 등 별도의 식사가 필요하신 경우에는 시설과 협의하시어 결정하시면 됩니다.

3) 상급침실

요양원의 일반실은 4인실 기준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급여요양비에 포함되어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단, 어르신이나 가족의 선택에 따라 1~3인실이나 특실을 선택할 경우,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는 시설에 따라 금액 차이가 크게 나므로 입소 전 방문 및 상담을 통해 결정해 보세요. 어르신의 성향, 상태 등에 따라 인원수가 적은 상급침실이나 부부침실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참고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데이터를 토대로 상급침실료 최댓값 31,000원 이상인 곳을 고급형, 10,000원 이상 31,000원 미만인 곳을 일반형, 10,000원 미만인 곳을 실속형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일반형, 실속형 요양원 찾는 방법

✔️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요양시설찾기로 들어가시면 요양병원,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시설(방문요양, 방문목욕)에 대한 전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요양원”과 아래 “일반형, 실속형”을 체크해 주세요. “설정 골라보기”까지 누르면 끝~!

※지역 미 설정 시, 서울 내 시설이 보이므로 지역과 특화 영역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