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께서 요즘 날짜를 깜빡거리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시는 횟수가 잦아진다면 치매일까요??
치매와는 다른 “섬망”일 수도 있습니다. 섬망이 무엇이고, 어떤 원인과 예방 방법, 치료방법에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섬망이란? 섬망의 정의

섬망은 신체 질환이나, 약물, 술 등으로 인해 뇌의 전반적인 기능장애가 발생하는 증후군입니다. 주의력 저하와 의식 수준, 인지 기능 저하를 특징으로 하며, 그 외 환시와 같은 지각의 장애, 비정상적인 정신운동 활성, 수면 주기의 문제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노년기에 흔하게 발행하는 질환 중 하나로 치매로 오인하기도 하지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통해 완치할 수 있는 병입니다.

📌섬망 원인

섬망은 흔한 질환입니다. 전체 병원 입원 환자의 10~15%가 섬망을 경험합니다. 또한 수술 후, 노인의 경우 10~40%, 중증 환자 및 말기 암 환자의 경우 80%의 높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섬망은 기본적으로 신체 상태에 의한 신경-정신의학적 상태로서 취약성이 있는 환자에서 신체 질환이나 약물 중독 등이 동반되면 발생하게 됩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중추신경계 질환, 전신 질환, 전해질 불균형, 감염, 약물, 술 등이 있습니다. 섬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신경해부학적 위치는 망상체(주의력과 각성을 조절)이며 아세틸콜린, 도파민이 섬망의 병태 생리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섬망 증상

-수면장애
-인식 저하
-집중력 저하
-환각 및 의식 장애
-사고 장애 (피해 망상, 의심, 비논리적 사고)
-공격적 행동 및 정신운동 장애
-날짜, 사람, 장소에 대한 지남력 저하
-증상의 변동 (주로 밤에 심해지고 낮에 호전됨)

📌섬망과 치매 구분 방법

<섬망 특징>
-갑작스럽게 발생
-지남력 대개 손상
-일시적으로 망상 및 환각
-뇌파 이상 혼합
-매시간 악화 및 호전 반복

​<치매 특징>
-지속적, 만성적으로 악화
-정도에 따라 지남력 손상
-뇌파 이상 보통 정상
-망상 및 환각은 드문 현상

위에 같은 증상이 보일 경우, 전문 병원에 방문하시어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섬망 치료 방법

섬망의 일차 치료는 원인을 제거하거나 치료하는 것이고 그 외 비약물적 치료와 약물적 치료가 있습니다. 비약물적 치료로는 시계, 달력 등을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하게 하여 지남력을 확인시키고, 과도한 감각 자극을 피하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안경이나 보청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를 제공하여 감각 장애를 교정해야 합니다. 가족사진과 같은 환자에게 친숙한 물건을 곁에 두도록 하고 낮에 활동을 격려하고 저녁에 잠을 자도록 하여 수면 각성 주기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추가적으로 환시와 같은 정신병적 증상과 불면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치료를 합니다. 항정신병 약물을 소량 사용할 수 있으며 불면증 치료를 위해 로라제팜과 같은 벤조디아제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알코올과 연관되지 않은 섬망에서 벤조디아제핀의 효과에 불분명하며, 오히려 섬망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유의해 주세요.

*자료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섬망 [delirium]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섬망 인지, 치매인지 전문가의 상담을 통해 살펴보시고 치료해보시는걸 권유드립니다. 
치매 전문 요양기관이 궁금하시다면, 시니어톡톡에서 치매 전문 요양기관 검색을 해보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APP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