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겨울철에는 날이 추워 환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렇지만 창문을 계속 닫아두게 되면 집안 내부의 공기의 질이 나빠져 우리 가족의 건강을 나쁘게 만들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겨울철 실내공기 환기를 위한 방법과 실내 온도, 습도 관리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겨울철 왜 환기를 해야 되나요?환기의 중요성

실내 환기는 우리 몸을 위해 생각보다 중요한 행동입니다. 날이 춥기 때문에 보일러나 난로 등의 온열기구를 많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그로 인해 일부 가스가 실내에 쌓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사람은 실제로 숨을 쉴 때 마다 독성 이산화탄소를 내뱉는데요. 그렇기에 신선한 공기가 들어와 공기의 질을 개선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환기를 하지 못하면 어떻게 될까??

제대로 환기를 하지 못하면 건강 상에 문제가 생길 수 있는데요. 밀폐된 실내에서는 오염물질이 농축되어 먼지와 균이 쉽게 쌓여 호흡기 질환 감염과 알레르기 비염, 피부건조증의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춥다고 환기를 하지 않게 되면 진드기와 곰팡이 등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 외에도 집안에 쌓인 오염물질로 인해 어지러움,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워도 환기는 꼭 해줘야 합니다!

📌겨울철 실내 환기 방법

1) 환기 시간은 아침과 낮 시간에 짧지만 자주 해주는 게 좋습니다.
환기는 오전 10시에서 4시 사이 해가 떠 있는 시간에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하루에 최소 2번 정도, 5분~10분 이내만 해주셔도 공기 순환의 효과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밤이나 새벽에는 공기가 차가워져 아래로 내려가기 때문에 미세먼지가 더 많아지고, 식물들 또한 광합성을 하지 않고 이산화탄소를 배출해 내는 시간이기에 적절하지 않습니다.

​2) 가습기, 공기정화식물 키우기
가습기는 실내 습도를 조절하고, 온열기구와 함께 사용하면 보온효과도 더 올라갑니다. 공기정화식물은 스투키, 고무나무, 산세베리아, 테이블야자, 아레카야자 등 장소에 따라서 결정해 보시면 좋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의 경우 실내 면적의 10% 정도만 차지하게 두면 실내 습도를 20~30% 높일 수 있습니다.

​3) 요리할 때 환풍기만 틀지 말고, 창문을 열어 환기해 주세요!
요리하실 때 환풍 후드만 틀어서 음식에서 나온 냄새나 미세먼지가 없어지진 않습니다. 또한, 가스로 조리를 할 시에는 일산화탄소, 포름알데히드, 발암물질 등이 나오기 때문에 환기는 필수인데요. 창문을 활짝 열어두시고 요리를 끝낸 후에도 30분 정도 창문을 열어 환기 후에 닫으시면 실내에 미세먼지가 쌓이지 않습니다.

​단, 미세먼지가 매우 나쁘고 심한 날에는 오히려 실내 공기가 안 좋아질 수 있으니 환기를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추운 날씨에 환기하기에 부담스러우시지요? 그래도 우리 건강을 위해 집 안에서도 몸을 따듯하게 해줄 수 있는 양말, 내복, 카디건, 조끼 등을 챙겨 입고 매일 환기를 해주시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