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입니다 :)
복지용구에는 구입품목과 대여품목, 구입 또는 대여품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이 중 구입품목은 지난 콘텐츠에서 상세하게 다뤄보았는데요.

*지난 콘텐츠 보러가기
👉 복지용구 선택방법 (복지용구 별 특징) – 1)성인용보행기, 이동변기, 목욕의자
👉 복지용구 선택방법 (복지용구 별 특징) – 2)미끄럼방지용품, 간이변기, 지팡이, 안전손잡이
👉 복지용구 선택방법 (복지용구 별 특징) – 3)욕창예방방석, 자세변환용구, 요실금팬티

​오늘은 대여로 이용이 가능한 품목과 구입 또는 대여로 선택해서 이용해보실 수 있는 품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복지용구 : 대여품목 (6종)

*참고 자료 : 시니어톡톡 복지용구몰

대여품목은 총 6종입니다.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수동휠체어
-전동침대
-수동침대
-목욕리프트
-이동욕조
-배회감지기

​이 중에 수동휠체어, 전동침대, 배회감지기 를 중점적으로 알아볼게요!

1) “수동휠체어” 사용 대상 / 내구연한
휠체어의 경우, 어르신의 현재 신체 상황과 생활하시는 환경을 고려하셔서 적합한 제품을 고르셔야 합니다. 이용목적, 주거 환경, 어르신의 신체 능력 등을 체크하시어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앉기, 이동하기, 옮겨앉기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몸에 맞는 휠체어를 골라주세요.

-내구연한 : 5년

​[수동휠체어]

Your Content Goes Here

📌특징 : 체형에 맞게 조절 가능, 쿠션감이 있으며, 높이조절식으로 후륜 높이에 맞춰 이용이 가능합니다. 브레이크가 있어 편의와 안전성을 고려한 제품입니다.
📌참고 : 휠체어 생활을 자주하실 경우, 용도에 맞게 주변용품도 구비해보세요. 등쿠션, 욕창예방방지쿠션, 슬라이딩보드, 테이블 등이 있습니다.

​2) “전동침대” 사용 대상 / 내구연한
전동침대를 사용하게 되시는 경우가 되면 어르신의 신체가 굉장히 약해지신 상태실 텐데요. 그 외에도 잠을 주무시고, 스스로 일어나기 힘드신 어르신들에게는 전동침대 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전동침대를 이용하게 되면 일어나기부터 앉기, 침대에서 나오기 등을 통해 본인과 보호자, 간병하시는 분 모두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내구연한 : 10년

​[전동침대]

📌특징 : 리모컨으로 조작이 가능 (등, 다리 올리고 내리고 가능) , 식탁 구비 (테이블을 올리고 내리고 사용), 침대 아래에 별도의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참고 : 바퀴에 이중잠금이 있으니, 고정해 두실 겨웅 밀리지 않도록 잠금 버튼을 눌러주세요.

​3) “배회감지기” 사용 대상 / 내구연한
배회감지기란? 치매 증상이 있는 어르신의 위치를 GPS와 통신을 통해 가족이나 보호자분께 알려주는 서비스 입니다. GPS형 배회감지기와 매트형 배회감지기가 있습니다.

-내구연한 : 5년

​[GPS형 배회감지기]
(왼쪽) 목걸이형 / (오른쪽) 열쇠고리형

[매트형 배회감지기]

📌GPS형 배회감지기 : GPS 위치추적기를 어르신의 몸에 부착하여 어르신이 집 밖으로 나갔을 때 어르신의 위치를 보호자에게 알려줌.
📌매트형 배회감지기 : 어르신이 집밖으로 나가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제품으로 어르신의 침대 밑이나 현관에 깔아 놓은 매트를 밟으면 램프등이나 알람이 울림 (자료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

📌복지용구 : 구입 또는 대여품목 (2종)

참고 자료 : 시니어톡톡 복지용구몰,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공단

1) “경사로”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실내외에서 보행기, 수동휠체어를 이용하실 때 보다 안전하게 이동하기 위해서 경사로를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사로를 설치하게 되면 휠체어 이동 시 단차걸림 등을 예방해줍니다.

​-내구연한 및 가능개수, 기간 : (실내용)사용가능 2년, 6개 구매 가능 / (실외용) 사용가능 8년 1개 대여 가능

​[경사로]

📌특징 : 높이에 맞게 재단이 가능합니다. 실내의 사이즈에 맞는 제품을 구매하셔서 부착해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설치 후에도 단차가 없는지 확인해주세요.

​2) “욕창예방매트리스”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어르신 스스로 체위변환이 불가능하게 되시면 오랜시간 압력에 의해 욕창이 생기시기 쉬운데요. 와상 환자의 욕창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욕창예방매트리스는 필수입니다. 욕창예방 매트리스는 구입 또는 대여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내구연한 : 3년

​[욕창예방매트리스]

📌특징 및 사용방법 : 공기가 일정 간격으로 주입되었다가 배기가 잘 되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정상 동작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어르신의 등과 엉덩이 밑에 손을 넣어 매트리스와 어르신의 간격을 체크해주세요.
📌주의사항 : 날카로운 물건이나 열에 닿으면 매트리스가 터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