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하고 복지용구를 선택하실 때, 어떤 복지용구가 어르신께 맞을지 고민되셨나요?
장기요양등급을 받으신 날로부터 1년 동안 총 160만원의 국가지원 혜택으로 복지용구를 이용해보실 수 있는데요. (수급자 본인부담률 0~15% 부담)

​아래 복지용구별 특징과 선택 시 고려해야 할 부분을 보시고 어떤 복지용구가 우리 부모님께 또는 할아버지, 할머니께 필요하실 지 확인하시고 선택해보세요!

📌복지용구의 종류 (2020.03.01 기준)

*참고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구입품목 (10종) : 이동변기 / 목욕의자 / 성인용 보행기 / 안전 손잡이 / 미끄럼 방지용품 / 간이변기 / 지팡이 / 욕창예방방석, 자세변환용구, 요실금 팬티
📌대여품목 (6종) : 수동 휠체어, 전동침대 / 수동침대 / 이동욕조 / 목욕 리프트 / 배회감지기
📌구입 또는 대여품목 (2종) : 경사로 (실내용/실외용) / 욕창예방 매트리스

​※구입 및 대여품목은 장기요양보험 사업에 따라 추가 및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복지용구 : 구입품목 (10종)

*참고 자료 : 시니어톡톡 복지용구몰, 케어빌리지 (제품 특징 참고) 

이 중 이번에는 “이동변기 / 목욕의자 / 성인용보행기”를 집중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편에서 다른 복지용구의 특징, 내구연한, 가능개수도 확인해보세요 :)

​1) 이동변기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이동변기는 배변장애 또는 거동이 불편하시어 화장실까지 스스로 이동하시기 어려우신 어르신을 위해 만들어진 복지용구입니다.
-내구 연한 : 5년
-가동개수 : 1개

​이동변기의 종류에는 플라스틱, 목재, 금속 재질이 주로 사용되며, 다기능으로 사용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플라스틱형 이동변기]

✔️특징 : 플라스틱 재질로 운반 및 이동에 용이합니다. 등받이, 팔걸이가 부착되어 있어 편하게 이용가능하십니다.
다른 이동변기 대비 저렴한 편이며, 청소도 쉽게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 : 팔걸이가 없는 제품은 별도의 손잡이가 필요합니다. (자세 유지가 가능하신 분께만 추천)

[목재 이동변기]

📌특징 : 나무 재질로 만들어져 있어, 외관은 변기와 같이 안보인다는게 특징입니다. 또한, 제품 자체의 무게이 있어 체중이 있어도 안정적으로 용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 : 다른 이동변기 대비 고가의 제품이며, 무게가 있어 이동이 다소 어렵습니다.

[금속 이동변기]

📌특징 : 금속이나 알루미늄 재질입니다. 손잡이가 있어 일어날 때 편리합니다.
📌추가 특이점 : 사진에는 없지만, 침대쪽에 붙여 쓸 수 있는 용이 있습니다. 또한, 운반이 편리하여 샤워의자 겸용으로 사용가능한 제품도 있습니다.

[다기능 이동변기]

📌특징 : 휠체어 형태의 이동변기로 접을 수 있습니다. 주로 침대생활하시는 분들께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추가 특이점 : 이동변기와 목욕의자 겸용으로 사용 가능

​2) 목욕의자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목욕의자는 어르신께서 목욕 시 낙상 하실 위험도를 낮춰줄 보조 의자입니다.
-내구 연한 : 5년
-가동개수 : 1개

​목욕의자의 경우 접이식, 휠체어형 등으로 나뉘어서 선택해보실 수 있습니다.

​[접의식 목욕의자]

*사진 출처 : 나눔에이치앤씨

📌특징 : 무게가 가벼워 사용자 이동 간편, 단계별 높낮이 조절 가능, 소프트패드가 있어 착석시 부드럽고 편함.
📌추가 특이점 : 접이식으로 보관 및 이동이 편리 / 팔걸이를 올린 상태에서 좌우 회전 가능

[휠체어식 목욕의자]

📌특징 : 바퀴가 부착되어 있어 이동에 용이 (바퀴 고정 기능 있음) / 등판 각도 조절이 가능 / 목 받침대가 있어 편리하고 머리 세발 시 수월합니다.
📌추가 특이점 : 본인부담금이 다소 높음.

​3) 성인용보행기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성인용보행기는 보조기구 없이 혼자 걷기 어려운 어르신을 위해 실내·외에서 보조해 주는 복지용구입니다.
-내구 연한 : 5년
-가동개수 : 2대

​성인용 보행기는 실내용 / 실외용으로 크게 나뉩니다.

​[(실외형) 실버카]

📌특징 : ‘노인유모차’, ‘어르신유모차’, ‘할머니유모차’라고 흔히 불림. / 보행이 가능하시며 허리가 굽으신 여성분께 권장드립니다.
-간의 의자로도 사용 가능
-의자 아래에 짐 보관이 가능.

📌추가 특이점 : 바퀴로 움직이는 용구이기에 비포장도로에서는 파손위험이 있습니다. 튼튼한 바퀴재질을 원하실 경우 롤레이터형으로 추천드립니다.

[(실외형) 롤레이터 보행기]

[(실내형) 팔꿈치지지형 보행기]

📌특징 : 상체 근력이 약하신 어르신께 추천 드리는 용구
-상부 패드에 겨드랑이 또는 팔을 걸쳐 상체를 지지하고 바퀴로 이동
-서 있는 상태에서 균형이 다소 어려우신 어르신께 추천 드립니다.

📌추가 특이점 : 재활치료로 실내 보행보조용구가 필요하실 경우 많이 선택하십니다.

[(실내형) 워커]

📌특징 : 편마비로 한쪽 다리가 불편하게 보행하시는 어르신 / 자세가 다소 안정적이신 분께 추천 ▶ 주로 상체의 힘으로 걸을 수 있도록 보조해주는 용구
📌추가 특이점 : 무게가 가벼워 보관 및 이동 용이

*복지용구 신청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이전 글 확인하기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더 많은 복지용구 정보도 곧 전해드릴게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