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복지용구 특징에서 성인용보행기, 이동변기, 목욕의자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지난 콘텐츠 보러가기 👉 복지용구 선택방법 (복지용구 별 특징) – 1)성인용보행기, 이동변기, 목욕의자

​이 중 오늘은 “미끄럼방지용품, 간이변기, 지팡이, 안전손잡이”를 집중적으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다음 편에서 다른 복지용구의 특징, 내구연한, 가능 개수도 확인해보세요 :)

📌복지용구 : 구입품목 (10종)

*참고 자료 : 시니어톡톡 복지용구몰

1) “미끄럼방지용품”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미끄럼방지용품에 대표적인 용구는 “미끄럼방지매트”, “미끄럼방지양말” 입니다. 주 사용처는 욕실이나 그 외에 실내에서 미끄러운 곳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내구 연한 : 1년
-가능개수 : 연 5개 한도 (매트, 액), 연 6켤레 한도 (양말)

​[미끄럼방지매트]

📌특징 : 주로 욕실, 실내에 미끄러운 부분에 설치합니다. 욕실에 사용하는 것 (오른쪽 사진)과 같이 격자 형태와 구멍이 나있어 물이 쉽게 빠질 수 있도록 만들어 졌습니다. 반면, 실내용 (왼쪽 사진) 미끄럼패드는 패턴이 들어가 있어 미끄러움을 방지해줍니다.
📌주로 사용하는 위치
-욕실
-화장실 출입구 (발에 물기 건조시 필요)
-현관 앞
-침대 옆
-싱크대 앞
-탈의실

[미끄럼방지양말]

📌특징 : 발바닥에 미끄럼 방지를 위한 특수실리콘 처리가 되어 있어 푹신하고 부드럽습니다. 남성용과 여성용으로 나뉘어져 있어 디자인 선택도 가능합니다.
📌주의하실 점 : 사계절용과 겨울용 양말, 덧신이 따로 있으니 어르신의 상태에 따라서 구매해보세요.

​2) “간이변기”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간이변기는 와상생활을 하시는 어르신분들이 누워서도 용변을 보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내구 연한 : 1년 (1년 이상 사용 가능하나, 사용빈도에 따라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개수 : 연 2개 한도

​[간이변기]

📌특징 : 남성용 (왼쪽), 여성용 (오른쪽) 으로 나뉘어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소변통과 바닥면이 수평이 되도록 채뇨를 도와주세요.
📌세척방법 : 세척솔을 이용해 소변기를 세척해줍니다. 약국에서 파는 크레졸비누액과 물을 (물1:크레졸9) 섞어 세척해주세요.
단, 세척솔로 판막을 세척하지 말아주세요. 판막이 파손될 수 있습니다.

​[간이변기 – 대변기]

📌특징 : 사용자가 편안하게 누운 자세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앞면이 경사져 있어 최소한의 움직임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뚜껑이 있어 이동 및 보관이 편리합니다.
📌세척방법 : 사용하신 후, 섭씨 100℃ 끓는 물에 살균 세척하신 후 재사용해주세요.

​3) “지팡이” 사용 대상 / 내구연한 / 가능개수
어르신 복지용구의 대표적인 “지팡이” 는 주로 거동이 가능하신 어르신께서 보행 시 많이 사용하십니다. 과거와 달리 다양한 기능성을 갖추고 있는 제품이 많으니 어르신의 상태와 취향에 따라 선택해보세요.

-내구 연한 : 2년
-가능개수 : 1개

[지팡이]

📌특징 : 키에 맞춰서 길이를 조절할 수 있고, 최대로 줄여서 휴대도 용이합니다.
T자형 지팡이 (첫번째, 세번째 사진) : 손잡이가 T자로 되어 있는 지팡이로, 체중이 실리기 쉽습니다. 하체가 약하고 뇌혈관장애에 의한 편마비고령자 등 다양한 상태의 분 모두 사용 가능 합니다.
다각형 지팡이 (두번째 사진) : 다리가 여러개 (3개 또는 4개)로 되어 있어 바닥 접지가 많아 안정적입니다. 관절 류마티스 고령자 또는 고관절증이 있으신 고령이신 분 등에게 적합합니다.

📌주의하실 점 : 자립보행이 어려우실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해주세요. (난간 등을 잡지 않으면 보행이 되지 않을 경우, 도우미의 도움없이 보행이 되지 않을 경우)


4) “안전손잡이” 사용 대상 / 가능개수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 환자, 장애인 분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복지용구로, 스스로 자립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조해줍니다. 특히, 화장실에 많이 설치 하며, 누웠다가 혼자 앉았다 일어나기 어려우신 분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기둥형, 붙박이형, 변기설치형” 등으로 사용자 용도에 맞게 선택하셔서 구매하시면 됩니다.

-가능개수 : 연간 10개 한도

​[(실내용) 기둥형 안전손잡이]

📌특징 : 침대 옆, 거실 쇼파 옆, 현관 앞 등 눕거나 앉았다가 일어나시기 힘드신 어르신을 위한 안전손잡이 입니다. 전동침대와 함께 사용하시면 더 높은 시너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전동침대를 앉는 모드로 변경하고, 손잡이를 잡고 바닥에 발을 디뎌서 일어나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 : 천장이 단단하지 않은 곳에는 설치하지 마세요. 단차 및 경사가 있는 바닥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옥외나 욕실과 같이 기가 있는 장소에는 설치하지 말아주세요.

​[(실내용) 붙박이형 안전손잡이]

📌특징 : 다양한 곳에 붙여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거실, 화장실, 계단 등에 설치가 가능해서 실내에서 거동하실 때 잡고 걸어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 : 철골이나 벽 뒤에 빈 공간이 있을 경우, 설치가 어려울 수 있으니 설치기사님과 상의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실내용) 변기설치형 안전손잡이]

📌특징
-좌변기에 설치해서 어르신께서 스스로 앉고 일어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비데가 있어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제품에 따라 상이하오니 미리 확인하고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복지용구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이전 글 보러가기
👉 복지용구 신청에서 비용까지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더 많은 복지용구 정보도 기대해주세요!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