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쉽게 찾는 요양정보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어르신의 목욕, 보호자님 하기 어려우시거나 혼자 하기 버거우실 경우에는 “방문목욕”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을 위해 목욕 준비부터 이동보조, 전신목욕, 환복, 목욕 후 정리까지 도와드리는 서비스입니다.

​그렇다면 우리동네에 가까운 방문목욕 시설은 어디에 있는지? 서비스 내용과 이용 요금까지 안내드릴게요~!

📌방문목욕이란? 방문목욕 서비스 이용 대상은?

*참고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장기요양보험

방문목욕은 장기요양요원이 목욕설비를 갖춘 차량을 이용하여, 수급자의 가정을 방문하여 목욕을 제공하는 급여를 말합니다.
장기요양등급 1~5등급을 판정받으신 어르신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방문목욕 서비스 내용은?

방문목욕은 목욕 당일에 어르신 댁에 도착해서 목욕 준비를 합니다.

✅ 차량 이용
-차량 내 목욕 : 목욕 장비와 설비 시설을 갖춘 ‘이동식 방문목욕차량’ 내에서 목욕을 진행.
-가정 내 목욕 : 이동식 방문목욕차량의 온수, 목욕용품 등을 이용한 목욕을 진행.

​✅ 차량 미이용
-가정 내 (이동식) 욕조를 이용
-장기요양기관에 방문하여 목욕시설을 이용
-대중목욕탕을 이용

📌방문목욕 이용 비용은? (2023년 방문목욕 수가 기준)

방문당 비용 일반대상자 40% 감경대상자 60%감경대상자

기타의료급여 수급권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의료급여 수급자
방문목욕 차량 이용한 경우 (차량 내 목욕) 82,160원 12,324원 7,394원 4,930원 면제
방문목욕 차량 이용한 경우 (가정 내 목욕) 74,070원 11,111원 6,666원 4,444원
방문목욕 차량을 이용하지 아니한 경우 46,250원 6,938원 4,163원 2,775원

👉방문목욕은 주 1회만 이용 가능합니다. (단 변실금∙요실금 등 피부의 건강 유지 및 관리가 불가피한 경우, 초과 이용 가능)
👉방문목욕 급여비용은 2인 이상의 요양보호사가 60분 이상 목욕 서비스를 제공한 경우 산정하며, 목욕서비스 소요시간이 40분 이상 60분 미만인 경우에는 해당 급여비용의 80%만 적용합니다.

❗️다만 방문목욕 차량 미이용 시, 수급자의 수치심을 사유로 부득이하게 몸 씻기 과정만 1인의 요양보호사가 제공한 경우, 해당 급여의 80%만 산정하되, 목욕서비스 소요시간이 40분 이상 60분 미만인 경우에는 해당 급여의 70%만 적용합니다.

📌방문목욕 시설 어디서 찾지?

✔️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방문시설”과 아래과 원하시는 지역을 검색해 주세요.
※지역 미 설정 시, 서울 내 시설이 보이므로 지역과 등급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설정 골라보기”버튼을 클릭하시면, 우리 동네 방문요양, 방문목욕 시설 목록이 뜨게 됩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 집에서 가까운 방문목욕 시설찾기

👵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전국 요양병원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앱으로 만나보세요!!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