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노인성 질병을 앓고 계신 어르신은 치료를 위해 요양병원에 입원하십니다.

그동안 요양병원 정보 찾기 힘드셨죠?

요양병원에는 등급이 있는데 그 등급의 의미와 요양병원 선택할 때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요양병원은?

요양병원은 의사의 소견이 있으면 누구나 입원할 수 있으며, 주로 장기적인 노인성 질병이나 후유증 치료를 목적으로 합니다.

요양병원은 의료법에 따라 국민건강보험을 통해 80%의 입원비를 지원받을 수 있지만, 간병비가 별도로 발생(100% 본인 부담) 합니다. 식비는 50% 본인 부담입니다.

📌1, 2등급 요양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기적으로 병원의 수준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요양병원별 전문 인력 수준과 노인 환자의 일상생활 및 욕창 관리 수준 등 요양병원이 제공하는 의료 서비스의 평가 결과가 등급으로 나타납니다.

1등급이 가장 우수한 등급이며 5등급까지 있습니다. 1등급 요양병원일수록 시설과 치료 면에서 질 좋은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전문 의료진과 고도화된 치료 서비스, 다양한 협력병원 등을 원하신다면 1, 2등급의 요양병원을 우선적으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신설 기관에 경우 아직 정기 평가가 진행되지 않아 “등급없음”으로 표기될 수 있습니다.

📌요양병원 “금색 인증 마크” 의미

금색 인증 마크는 요양병원 등급과 함께 정부에서 인증한 “의료기관 인증입니다.

의료기관 내에서 환자의 안전과 의료 서비스의 질을 정부에서 인증하는 제도인데요. 요양병원에 대한 의무인증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안전에 관한 기본 가치체계, 진료의 질을 좌우하는 환자 진료체계, 병원 운영 관리에 대한 지원체계에 대해 평가하여 일정 수준 이상인 병원에만 금색 인증 마크를 부여합니다.

📌요양병원 비교할 때 체크 사항

✔️어르신의 상태와 월 본인 부담 비용

어르신의 상태 : 암, 전문 재활이나 혈액투석이 필요한 경우에는 해당 의료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병원을 찾는 것이 빠른 치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월 본인부담금 : 병원의 경우 간병비와 그 외 부가적인 치료 비용이 차이가 크기 때문에 비급여 비용을 잘 살펴보시고 가족의 재정 상태에 따라 최종 상의하시어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시니어톡톡으로 방문 대상 시설 정하기

위의 조건을 만족하는 병원을 찾기 위해서 시니어톡톡에서 ‘지역검색 ▶ 특화영역 ▶ 등급 ▶ 시설 세부의 월 본인부담금 계산금액’을 기준으로 일부 조건을 추가하거나 제외해 가면서 5개 전후의 시설로 방문 대상을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방문 시

어르신이 이용 가능한 시설을 5개 전후로 기준을 정하셨다면, 직접 요양병원에 방문하셔서 아래와 같은 부분을 살펴보시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병실 환경 : 채광, 환기, 냄새, 온도, 습도 등 환경을 확인해 보세요.

-의료시설 : 암, 재활, 혈액투석 등 특화영역의 의료시설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기타 시설 : 복도나 화장실의 안전 바, 바닥 미끄럼 방지 시설 등 안전에 관련된 시설과 관리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1, 2등급 요양병원 찾는 방법

✔️ 포털사이트에 “시니어톡톡”을 검색해 보세요.

✔️ 좌측 상단에 있는 “요양시설찾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요양시설찾기로 들어가시면 요양병원, 요양원, 주야간보호, 방문시설(방문요양, 방문목욕)에 대한 전국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필터 부분을 클릭해 시설에 “요양병원”과 아래 “1등급, 2등급”을 체크해 주세요. “설정 골라보기”까지 누르면 끝~!

※지역 미 설정 시, 서울 내 시설이 보이므로 지역과 특화 영역 등을 선택하여 원하는 시설을 찾아보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