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니어톡톡 매니저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즐거운 노후를 위해서는 어떤 주거 형태가 필요할까요?

나이가 들어 점차 기력이 약해지면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자녀가 부모를 집에서 모시는 것이 여의치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다른 대안이 필요합니다. 노인 주거 시설은 비슷해 보이지만 입소 대상, 치료∙돌봄 서비스 등의 차이가 있으므로 어르신의 몸 상태에 맞춰 신중하게 골라야 합니다. (출처 : 브라보마이라이프)

어르신이 이용할 수 있는 주요 시설들의 특징과 차이점을 알아보겠습니다!

📌요양원??

*자료 출처 : 브라보마이라이프

✔️별다른 지병은 없지만 스스로 식사나 거동이 불편하다면 요양원이 적합합니다.

✔️요양원은 독립적인 생활이 어려운 노인을 요양보호사가 24시간 보조하지만 주사를 놓거나 수술을 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 의사는 상주하지 않고, 촉탁의가 주기적으로 방문해 건강 상태를 점검하는 정도로 관리가 이뤄집니다.

✔️요양원 입소를 원하시면 거주지 관할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신청해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아야 입소가 가능합니다.

✔️입소비와 요양보호사의 간병비는 노인장기요양보험이 적용되므로 어르신은 20%를 부담하면 됩니다. 그 외 약물 처방이나 기타 진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외부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하고, 이 비용은 모두 어르신 본인 부담입니다.

✔️요양원의 등급은 총 5개로 분류됩니다. 등급, 지역, 서비스 등을 고루 고려하셔서 적합한 요양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을 받지 못했지만 노인성 질환으로 건강이 좋지 않은 분은?

요양원 대신 요양병원 입원을 고려해 보세요. 빠른 치료와 퇴원이 목적인 대학병원∙종합병원 등 급성기 병원과 달리, 요양병원은 만성기 환자를 위한 병원입니다.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하며 집중 치료를 합니다. 대신 요양병원은 요양보호사가 상주하지 않아 필요시 개인이 고용해야 하므로 요양원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듭니다. 간병비는 개인 간병, 공동 간병 간의 차이가 있으며 공동 간병은 한 명의 간병인이 몇 명의 환자를 돌보는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양로원??

*자료 출처 : 브라보마이라이프

✔️의료나 요양이 아닌 주거를 목적으로 하는 시설입니다.

✔️몸이 불편할 경우 도움을 구할 의사나 요양보호사 등이 상주하지 않습니다.

✔️종류는 무료, 실비, 유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무료와 실비 양로원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 운영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65세 이상 노인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노인장기요양등급과 상관없이 입소 가능하고, 한 숙소를 여러 명이 사용합니다.

👉무료 양로원 무연고자 혹은 기초생활수급권자 노인을 대상으로 정부에서 100% 비용을 지원합니다.

👉실비 양로원은 실비 보호 대상자(노인복지법시행규칙 제14조 1항의 2)가 정부에서 지원하는 비용을 뺀 일정 생활비를 부담하고 입소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월 48만 원 정도입니다.

👉유료 양로원은 실버타운을 말합니다. 건강하고 생활에 큰 어려움이 없는 만 60세 이상 노인이 입주합니다. 건강진단서와 의사소견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가사 서비스와 식사가 제공되고, 수영장∙헬스장∙도서관∙당구장 등 편의 시설에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실버타운은 위치에 따라 크게 도심형, 근교형, 전원형(휴양형)으로 나뉩니다. 가족이나 친구가 자주 찾아온다면 도심∙근교에 있는 시설이 적합하고, 반대로 평생을 전원에서 살아왔거나 전원생활에서 위안과 안정을 찾는다면 전원형 실버타운에 입주하는 것이 맞습니다. 보증금을 포함해 적지 않은 비용을 부담해야 하므로 계약 전에 충분히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요양병원 요양원 양로원 실버타운
시설 구분 법적의료시설 노인복지시설
입소 자격 의료 시설 요양 시설 주거시설
무료 양로시설 유로 양로시설, 노인복지주택
의료인 상주 여부 O X(촉탁의) X X
돌봄서비스

24시간 돌봄

(간병인 고용 시)

24시간 돌봄(요양보호사)

X 식사, 청소
비용 부담

 

·입원비 : 본인 부담 20%, 건강보험 80%

·간병비 : 본인 부담 100%

 

·입원비 : 본인 부담 20%, 정부 지원 80%

·간병비 : 정부 지원 100%

기초생활수급권자 : 100% 정부 보조 100% 본인 부담
일반 입소자 : 100%본인 부담
주 제공 서비스 의료 및 간호 서비스

돌봄 서비스, 여가 프로그램

청소, 식사 서비스 외 여가 프로그램 청소, 식사 서비스 외 문화 체육시설 및 공동 프로그램, 건강관리서비스

이외에도 정부에서 저소득층 노인을 지원하는 ‘고령자복지주택(공공실버주택)’이 있습니다. 주택과 사회복지시설이 복합 설치된 주거 시설입니다. 입주 조건은 ‘공공주택이 만들어진 지역에 거주하는 만 65세 이상 무주택 세대 구성원’입니다. 해당자 중 우선순위를 정해 입주자를 선발합니다. 지자체별로 선정 기준이 상이할 수 있으니 주민센터에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니어톡톡 매니저 Talk

📝장기요양등급 테스트 미리 해보기

👵 우리집에서 가까운 주야간보호 시설찾기

👴 방문요양 시설찾기

🔍더 많은 콘텐츠가 궁금하시다면? 요양톡톡 콘텐츠 전체보기
📝글 전문 출처 : 시니어톡톡 네이버 블로그

📱이제 시니어톡톡을 스마트폰에서도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APP 다운받기

👉 아이폰 APP 다운받기